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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인간관계의 의미

 자고로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다. 그리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는 두 명 이상의 사람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홀로 생활할 수 없다. 혼자 살 수 없는 존재이다. 또 만약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무인도에서 혼자서 생활한다. 생명은 유지될 수 있을지언정 그 삶은 전혀 바람직하지 않은 의미 없는 생활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인간관계론은 인간의 바람직한 삶에 대한 탐구이다. 

 모름지기 인간은 모든 전 생애 기간을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생을 영위한다. 인간은 출생과 더불어 죽을 때까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생활한다.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인생 전 과정이 곧 인간관계이며 인간관계론의 범위이다.

 일반적으로 인간관계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사회화 과정으로서, 효과적인 인간관계는 그 관계에 참여하는 개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인 한 인간으로 생존하기 위하여,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하여, 그리고 건강한 성격 발달을 위하여 우리는 타인들과 상호작용하는 관계가 필요하다. 인간과 인간 사이의 원만한 화합을 통해 상호 간에 더욱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모든 내용을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모름지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인 현대 사회는 다원화 사회이다. 다원화된 사회에서 현대인들은 바쁘게 살아간다. 일반적으로 인간관계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사회화 과정으로서, 효과적인 인간관계는 그 관계에 참여하는 개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현대인들이 공통으로 겪는 마음의 병으로 '군중 속의 고독'이 라는 것이 있다. 세계의 인구는 급속하게 증가하여 65억 명이나 되고 주변에 사람들은 많은데 정말로 마음을 털어놓고 진정한 대화를 나눌 사람이 별로 없는 것이다. 각자의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감정은 고독을 불러일으키고 나아가 일부에서는 우울증과 자살로까지 이어지는 병리적인 현상을 보인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며, 전자통신기술의 발달로 사람들 간의 접촉 빈도가 증가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만남의 짙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는 것이어서 인간관계에서의 고립을 초래하게 된다. 근대화 이후 우리나라는 많은 역사적, 경제적 변화를 겪어오면서 삶의 가치를 성공에 두며,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능력을 꼽는 경향이 있다. 능력의 핵심적 요소 중 하나는 지능이다. 높은 지능은 높은 학력과 관련되고, 학력이 사회에서의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성공을 위해 모든 것을 감수하게 했다. 이러한 관점의 성공 지향적인 사회 문화는 인간관계의 단절을 가져오는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인성보다는 지식을 중시하는 전통적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거나, 유창한 외국어 실력을 지니고 있을 때 우월감을 느낀다. 그에 비하여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알고 통제하는 능력에 대해 우월감을 느끼는 사람은 거의 없다. 부모들 역시 남의 아이가 유창하게 외국어로 말하는 것을 보고 부러워하지만, 인사를 잘하는 아이를 보고는 별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영어를 잘하는 아이나 인사를 잘하는 아이 모두 나름대로 어떤 능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능력에 대한 가중치를 다르게 둔다는 데 문제가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간이 가진 능력을 대표할 수 있는 요인으로서의 지능이 기존의 학업 지능 외에 대인관계 지능, 실제적 지능, 정서 지능 등 현대적 의미에서 지능에 대한 개념이 새롭게 정립되고 있다. 인간관계 능력은 학문적 성취와 대등한 관계에서 우리의 건강한 삶을 위해 반드시 획득되어야 할 하나의 능력요인이다. 인간이 아무리 사회적 존재라 하더라도 인간관계의 원리와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인간관계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사회화 과정으로서, 효과적인 인간관계는 그 관계에 참여하는 개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한국 교육에서 창의, 인성교육이 특히 강조되는 것은 바람직하다.

 

 인간관계는 삶의 중요한 영역이다. 더구나 요즘처럼 핵가족 내에서 생활하며 일찍 사회화 과정을 거치는 현대인에게는 실생활에서 부딪히게 되는 여러 문제에 대처하는 경험과 학습이 필요하다. 그러나 인간관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가르쳐주는 곳은 많지 않다. 일반적으로 인간관계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사회화 과정으로서, 효과적인 인간관계는 그 관계에 참여하는 개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자 일상생활 속에서 체험을 통하여 터득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결혼이나 직장생활에서 겪게 되는 인간관계 문제들에 대해서 미리 배우고 준비하는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지도 않는다. 설사 적절한 기술을 배웠더라도 현실 생활에서의 인간관계는 너무나 복잡하고 미묘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인간관계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사회화 과정으로서, 효과적인 인간관계는 그 관계에 참여하는 개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심리학 분야에서는 인간과 인간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지 지식과 인간관계를 향상하기 위한 많은 경험이 축적되어 있다. 학교나 훈련 집단, 기업체, 행정조직 등에서의 인사관리, 노무관리, 집단 심리치료 등에서 주로 인간관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또한 인간관계에 대한 연구는 정신의학, 사회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경영학, 경제학, 리더십론 등 다양한 학문 간의 협력에 의해 보다 더 발전되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