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 체계로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구인의 하나라고 할수있다. 이에 대한 관심은 인간의 본질을 규명하고자 하는 탐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 이와 같은 자아개념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 타인의 영향을 받으며, 계속 강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자신의 외적인 측면으로까지 확대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인간관계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자아개념은 경험을 여과하고, 자기충족적 예언을 하며, 주변의 정보를 해석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특히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상호 간의 수용은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토대를 마련한다. 주변의 의미 있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개인의 자아개념은 자기 부정 대(對: VS)타인 긍정, 자기 부정 대 타인 부정, 자기 긍정 대 타인 부정, 그리고 자기 긍정 대 타인 긍정 등과 같이 네 가지의 생활 자세로 분류된다. 이와 같은 자아개념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 타인의 영향을 받으며, 계속 강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자신의 외적인 측면으로까지 확대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인간관계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자아개념은 경험을 여과하고, 자기충족적 예언을 하며, 주변의 정보를 해석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특히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상호 간의 수용은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토대를 마련한다.
사실, 자아개념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 학자에 따라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로저스(Rogers)는 자아개념의 구성 요인으로서 자신의 성격이나 능력에 대한 지각, 다른 사람이나 환경과 관련을 맺고 있는 자신에 대한 지각, 경험이나 어떤 대상물과 관련지어 생각한 가치의 유형, 그리고 긍정적 또는 부정적 성격을 띠고 있는 것으로 지각된 목표나 이상 등을 지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아 개념의 구성 요인은 지각 내용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고. 그 하위 차원에 따라 일 반성을 띠는 자아 개념과 구체성을 띠는 특정한 자아개념으로도 나타낸다. 이와 같은 자아개념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 타인의 영향을 받으며, 계속 강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자신의 외적인 측면으로까지 확대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인간관계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자아개념은 경험을 여과하고, 자기충족적 예언을 하며, 주변의 정보를 해석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특히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상호 간의 수용은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토대를 마련한다.
자아 개념의 내적 구조의 견해 중 첫째는 일반 자아개념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이는 자아 개념에서의 개인차는 일반 자아개념의 차이에 있다고 보고, 자아개념의 구조는 일반 자아개념이라고 주장한다. 이 이론은 샤벨슨(Shavelson) 등이 대표적 학자인데, 이 이론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은 자아개념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 타인의 영향을 받으며, 계속 강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자신의 외적인 측면으로까지 확대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인간관계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자아개념은 경험을 여과하고, 자기충족적 예언을 하며, 주변의 정보를 해석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특히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상호 간의 수용은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토대를 마련한다.
첫째, 자아개념은 조직적, 다면적, 위계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제1차원이 일반적 자아개념이고, 제2차원에는 학문적 자아개념과 비학문적 자아개념이 있으며, 이에 관련된 하위 차원에 사회적 자아개념, 정의적 자아개념, 신체적 자아개념 등이 있다. 이러한 하위 영역들은 특정한 상황에서의 행동 평가에 의해 형성된다고 한다. 그리고 위계 서열상 위로 올라갈수록 자아개념은 안정적인 반 면에 밑으로 내려갈수록 불안정하고 쉽게 변한다고 했다.
둘째, 자아개념을 일련의 세분된 특수 구인의 총합으로 보는 입장으로, 이는 스페아맨 (Spearman)이 인간의 정신 기능을 독립적인 기능을 갖는 구인의 집합으로 보는 것과 그 모형 구조에 서 비슷하다. 이와 같은 자아개념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 타인의 영향을 받으며, 계속 강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자신의 외적인 측면으로까지 확대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셋째, 다원 특성, 다원 방법의 분석 연구들에서 볼 수 있는 접근으로, 여러 개의 특성을 달리하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며, 자아개념의 하위 요인들 사이의 관계를 통하여 자아개념의 고차원적인 일 반 요인과 저차원적인 다면성을 갖는 위계적인 모형으로 그 구인의 타당성을 제의⋅규명하려는 시도했다. 이와 같은 자아개념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 타인의 영향을 받으며, 계속 강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자신의 외적인 측면으로까지 확대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자아개념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 체계로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구인의 하나라고 할수있다. 이에 대한 관심은 인간의 본질을 규명하고자 하는 탐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 이와 같은 자아개념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 타인의 영향을 받으며, 계속 강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자신의 외적인 측면으로까지 확대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인간관계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자아개념은 경험을 여과하고, 자기충족적 예언을 하며, 주변의 정보를 해석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특히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상호 간의 수용은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토대를 마련한다. 주변의 의미 있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개인의 자아개념은 자기 부정 대(對: VS)타인 긍정, 자기 부정 대 타인 부정, 자기 긍정 대 타인 부정, 그리고 자기 긍정 대 타인 긍정 등과 같이 네 가지의 생활 자세로 분류된다. 이와 같은 자아개념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 타인의 영향을 받으며, 계속 강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자신의 외적인 측면으로까지 확대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인간관계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자아개념은 경험을 여과하고, 자기충족적 예언을 하며, 주변의 정보를 해석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특히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상호 간의 수용은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토대를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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